교육과정
home 학과행정 > 교육과정
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2학년전공고등미분적분학Ⅰ(603076)322
2학년전공기하학Ⅰ(603093)330
2학년전공선형대수학Ⅱ(603048)330
2학년전공수학교육과 컴퓨터(603094)322
2학년전공해석학Ⅰ(603042)330
2학년전공확률및통계Ⅰ(603085)330
2학년전공고등미분적분학Ⅱ(603071)322
2학년전공기하학Ⅱ(603095)330
2학년전공수학교육학개론(603049)330
2학년전공정수론(603045)330
2학년전공해석학Ⅱ(603052)330
2학년전공확률및통계Ⅱ(603086)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고등미분적분학Ⅰ(603076)
미분적분학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보다 엄밀한 이론과 함께 접근하고 미분적분학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특별한 주제에 대해서 다룬다. 주제에 있어서는 미적분학과 그 맥을 같이하나 증명과정이 중요시되고 증명과 증명을 연결하기 위해 수학적 용어들을 도입하기도 한다.
기하학Ⅰ(603093)
중등학교수학의 기하영역에서 다루어지는 평면(입체)도형에 관한 개념과 성질을 현대 유클리드기하학의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유클리드기하학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타 기하학(비유클리드기하학, 아핀기하학, 사영기하학, 다면체기하학)의 기본 특징을 살펴봄으로써 평면(공간)기하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힌다.
선형대수학Ⅱ(603048)
선형대수학Ⅰ을 기초로 하여 행렬의 특성방정식, 대각화 벡터와 이차곡선 등을 다루고, 이를 통해 중ㆍ고등학교 수학의 선형대수학 내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창의적인 학습지도 능력을 기른다.
수학교육과 컴퓨터(603094)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학습지도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여러 가지 수학교육용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히고, 수학 교수-학습에의 활용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해석학Ⅰ(603042)
해석학은 미적분학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수체계, 극한값, 연속함수, 미적분, 무한급수, 수렴, 다변수 함수와 그것의 성질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정의-정리-증명으로 이루어지는 단계로 인해 점차적으로 발전된 해석학은 다른 여러 분야의 토대가 된다. 또한 중ㆍ고등학교 교육과 정의 해석 관련 단원과 연계하여 보다 더 엄밀한 증명과 설명할 수 있는 교육현장에서의 적응 능력을 기른다.
확률및통계Ⅰ(603085)
확률에 대한 직관적인 개념이나 우연성이 있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확률공간을 설계하고, 확률변수 및 그 분포, 기댓값, 적률생성함수, 확률벡터와 그 분포, 여러 가지 수렴형태, 대수의 법칙과 중심극한정리 등을 다룬다.
고등미분적분학Ⅱ(603071)
고등미분적분학Ⅰ의 계속으로 다변수함수에서의 여러 정리등릉 주로 다루어 해석학의 기초를 마련하고 미적분학의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실수계 수열의 급수, 일변수와 다변수 함수의 미분과 적분 등을 다룬다.
기하학Ⅱ(603095)
선형대수학과 해석기하학(좌표계를 이용한 기하학)의 관점에서 점, 선, 면, 부분공간에 관한 기초개념과 성질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좌포축 변환(대칭행렬의 대각화)에 의한 곡선과 곡면방정식의 표준화, 2차 다항방정식으로 표현되는 곡선과 곡면의 유형분류 등을 학습한다.
수학교육학개론(603049)
수학교육학에 대한 전반적인 논의를 통해 수학교육학의 제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갖게 하는 동시에 수학교육 현상에 대한 문제의식을 갖고 관련된 연구를 할 수 능력을 기르기 위해 수학교육학의 학문적 성격, 수학교육의 사조, 수학교육의 목적, 수학교사교육 등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정수론(603045)
정수론은 약수와 배수,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소인수분해 등 중ㆍ고등학교 수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인 바, 그 이론적 기초가 되는 내용을 다룬다. 중ㆍ고등학교에서 배운 수체계와 추상적 수체계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이론적 바탕을 통해 중등교육현장에서의 적응능력을 기르고 응용분야의 기초로서의 수론의 중요성도 인식하도록 한다.
해석학Ⅱ(603052)
해석학Ⅰ의 계속으로 해석학Ⅰ에서 얻은 개념을 Riemann적분, 미분적분학의 기본개념, 급수 및 급수로 정의된 함수 등에 적용하고 확장한다. 이것을 바탕으로 고교 교과과정의 해석분야를 수준별로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확률및통계Ⅱ(603086)
알고 싶은 현상에 대한 자료를 수집, 정리, 요약하여 자료에 담긴 정보를 이용하여, 그 현상에 대한 통계적 확률인 추정과 가설의 검정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