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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소개
학년이수구분교과목1학기2학기
학점강의실습학점강의실습
4학년전공수학교수법Ⅰ(603102)330
4학년전공수학교육 과정론(603061)330
4학년전공수학사(603059)330
4학년전공실해석학Ⅰ(603056)330
4학년전공추상대수학(603101)330
4학년전공동양의 수학과 과학(603104)330
4학년전공수학교과 논리 및 논술(603090)330
4학년전공수학교수법Ⅱ(603103)330
4학년전공실해석학Ⅱ(603062)330
4학년전공조합 및 그래프이론(603089)330
교육과정 상세내용
수학교수법Ⅰ(603102)
수학교육 및 교수법의 여러 가지 이론을 학습한다.
수학교육 과정론(603061)
수학교육과정의 구성 배경에 대하여 논의하고 수학적, 수학사적, 심리학적, 교수현상학적 관점에서 학교수학을 내용별로 분석하고 지도내용에 관한 교육적 관점에 대해 논의한다.
수학사(603059)
시대를 거쳐 생성, 발달해 온 수학적 개념과 원리를 역사적 변천 과정을 통해 살펴보고 수학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중ㆍ고등학교 수학 내용과 연게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중ㆍ고등학교 수학을 중심으로 그 교재의 관점을 이해하는데 요구되는 수학의 역사적 발생과정을 다루며, 아울러 교재와 관련된 동양 수학사와 한국 수학사를 다룬다.
실해석학Ⅰ(603056)
실해석학은 고등학교 수학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미적분을 지도하는 수학교사의 수학적 소양으로서 완결된 적분 개념으로 알려져 있는 Lebesgue측도를 이용한 적분의 개념과 성질 및 Riemann적분과의 비교를 다룬다.
추상대수학(603101)
현대대수학은 중등학교 수학의 중심이 되는 수체계와 다항식 체계 및 방정식 풀이의 배경이 되는 매우 중요한 내용인 바, 군론, 환론, 체론 등의 내용을 바탕의로 갈로아 이론, Sylow의 정리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동양의 수학과 과학(603104)
고대 그리스로 대표되는 서양의 수학과 과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 및 동양의 수학, 과학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중ㆍ고등학교 수학 내용과 연계하여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수학교과 논리 및 논술(603090)
과학적인 문제의 해를 구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문제의 논리적이며 명확한 분석이다. 따라서 논리적인 분석을 하는 데 있어서 수학이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살펴본다.
수학교수법Ⅱ(603103)
다양한 수학교육 및 교수법 이론을 바탕으로 실제 수업에 이를 활용하는 지도법을 연습한다.
실해석학Ⅱ(603062)
실해석학Ⅰ의 계속으로 Lebesgue적분과 수렴정리, 일반측도이론, 적측도와 Fubini 정리 등을 다룬다.
조합 및 그래프이론(603089)
포함배제원리를 포함한 경우의 수 및 Tree, Hamilton 그래프, Directed 그래프, 그래프의 행렬, 평면성, 연결성 등을 토대로 그와 관련된 응용문제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