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학과안내
학과안내 > 학과소개
학과소개
우리 수학교육과를 소개합니다.
우리 수학교육과는 1980년 3월에 설립되었고 이론과 실천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수학교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순수수학과 수학교육학, 교육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탐구하고 실습으로 체화함으로써, 중등학교수학의 개념원리들을 마스터하고 창의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수학교육자를 양성하고 있다. 순수수학에서는 대수학, 기하학, 해석학, 통계학 등의 이론분야를 탐구하며, 수학교육학과 교육학에서는 수학교육론, 수학교육과정, 수학교수법, 교육심리,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등을 익힘으로써 수학수업을 설계하고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수학은 모델링 방식으로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실용적인 학문이면서, 동시에 인간의 고등한 정신능력을 기르는 도야적 가치가 높은 학문이기도 하다. 그래서 수학교육과는 수학의 특성인 논리성, 체계성, 추상성에 흥미를 느끼면서 교육자로서의 열정과 사명감을 가진 학생에게 적합한 학과이다.

우리 학과는 공부방 운영, 선배들의 노하우 특강을 포함해서 학생들의 교원임용고시 준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고, 매년 졸업생의 30%-40% 가 임용고시를 거쳐서 중·고등학교 수학교사로 진출하고 있다. 사회의 지능정보화 추세에 부응해서 수학의 역할과 중요성이 꾸준히 증대되고 있고, 기업체와 연구소에서의 수학전공자에 대한 수요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우리 학과 졸업생들의 진로도 점차 다양해져서 대학원 진학, 대학교수, 연구소연구원, 학원강사, 공무원, 금융기관, 정보기술 분야 등으로 진출하고 있다.

최근 10년간의 교원임용합격률이 37%이고(2012년-2021년 졸업생 167명중 62명 합격), 최근 20년간의 임용합격률도 37%이다(2002년-2021년 졸업생 372명중 138명 합격)

우리 학과의 주요 시설은 전공강의실, 학과사무실, 교수연구실, 강사연구실, 대학원세미나실, 컴퓨터실습실, 수업행동분석실, 학술정보실, 학생회실, 공부방 등으로 구성되며, 멀티미디어 기자재(전자칠판, 전자교탁, 대형TV, 빔프로젝터, 실물화상기), 수학교구 및 소프트웨어 등 최신 기종의 실험실습기기를 보유하고 있다.